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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프로 주가 전망 알아보자(2020.12.01) 본문

주식 정보

에이프로 주가 전망 알아보자(2020.12.01)

우아킹 2020. 12. 1. 23:03

 

콩~~하

콩콩이님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상한가를 달성한 에이프로라는 회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에이프로 연결대상 종속회사의 개황입니다.

에이프로 연결대상회사의 변동내용입니다.

 

에이프로는 주식회사 에이프로이며

영문으로는 apro입니다.

에이프로는 전지 및 관련 생산장비 제조 및 판매

전력전자 기술 개발용역에 관한 사업을 목적으로

2000년 06월 27일 설립되었습니다.

 

 

에이프로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입니다.

 

 

 

에이프로는 중소기업에 해당합니다.

 

에이프로는 대한민국에 대리인이 없습니다.

 

 

 

에이프로 주요사업 내용 및 향후 추진하려는 신규사업입니다.

 

 

 

에이프로 신용평가는 bbb-네요

나쁘지는 않습니다.

 

 

에이프로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에이프로는 2020년 07월 16일 주권상장했으며

특례상장에 부입니다.

 

에이프로는 군포에 위치하고 있네요

본점 소재지 및 그 변경내역입니다.

 

 

에이프로 최대주주 변동은 없습니다.

 

 

 

에이프로 상호변경도 없습니다.

 

 

에이프로는 해당사항이 없네요.

 

 

에이프로는 합병 기업분할 영업양수도 감자 등 경영활동과 관련된게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에이프로 회사 업종또는 주된 사업변화도 없습니다.

 

 

에이프로 전환사채등 발행현황은 없습니다.

 

 

에이프로는 신주인수권부사채도 없습니다.

 

에이프로는 조건부 자본증권 등도 없습니다.

 

현재까지 발행한 주식의 총수는 6,880,626주

자기주식수는 2000주, 유통주식수는 6,878,626주입니다.

 

 

에이프로 자기주식 취득 현황입니다.

위에 설명한것처럼 2000주네요

 

에이프로 의결권현황표입니다.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주식은 6,878,626주 입니다.

 

에이프로 주요배당지표입니다.

 

 

에이프로 관련 사업의 개요입니다.

전지(Battery)는 1차전지와 2차전지로 구분합니다.

 1차전지는 한번만 사용하는 전지로써 망간, 알카라인 리튬, 

현재는 환경오염 문제로 인해 생산이 중단된 수은전지 등이 있으며,

 2차전지는 전기화학반응을 이용해 충전과 방전을 연속적으로

 반복하며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학전지로서 납축전지,

 니켈카드뮴 전지, 니켈수소2차전지, 리튬계 2차전지 등이 있다네요.

 

2차전지는 전기를 저장했다가 반복적으로 충전 및

 사용할 수 있으며, 환경 친화적이고 경제성이 있어 

가전, 교통, 전력망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2차전지의 원료로서 기존에는 가격이 저렴하고 안정성이 

높은 니켈수소전지(NiMH)가 많이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고용량 및 고전압 특성을 요구하는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리튬이온(Li-ion) 전지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합니다.

 

 

2차전지는 크기와 용도에 따라 소형 및 중대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소형 2차전지는 휴대전화, 노트북,

 PDA 등과 같은 이동성이 간편한 IT 제품에 주로 사용되며,

 중대형 2차전지는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와 풍력, 

태양광 발전 등으로 생산하는 잉여 전력을 저장할 수

 있는 에너지저장용 대형 2차전지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답니다.

 

 

IT 제품의 보급 확대가 활발하였던 시기에는 IT기기의

 소형화, 경량화, 고성능화 요구에 따라 리튬계 2차전지를

 중심으로 소형 2차전지의 수요가 전세계적으로 

급증하였으나, 최근에는 IT용 소형전지에서 전기차 

및 에너지저장 장치 등 중대형 리튬 2차전지 

수요가 커지고 있다합니다.

 

 

2차전지 크기 및 용도 별 분류입니다.

 

한편 전기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2차전지는 크게 

원통형(Cylindrical Cell), 각형(Prismatic Cell), 

파우치형(Pouch Cell)으로 분류됩니다. 각 배터리 

제조사는 자사 배터리 종류의 장점을 부각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홍보하며, 전기차 생산업체는 차종에 따라 

최적화된 배터리 시스템 및 에너지량, 용량 등을 

선택하여 제조사에게 요구하고 있다네요.

 

 

전기차 배터리 종류별 장단점입니다.

 

 

이러한 리튬이온 2차전지의 생산 공정은 전극공정 →

조립공정 →활성화(충/방전)공정 →디게싱공정 →

테스트공정 순으로 이루져 있습니다. 전극 공정은

 전지에 삽입될 양극과 음극을 제조하는 공정입니다.

 조립 공정은 양극, 분리판, 음극을 여러 겹으로 싸서

 알루미늄 캔 혹은 파우치에 삽입하고 전해액을 

넣은 후 봉합하는 공정입니다. 활성화 공정은 봉합과정을

 마친 전지에 미세한 전기를 주어 양극과 음극이 전기적 

특성을 가질 수 있도록 충·방전하는 공정이며, 그 외

 활성화공정까지 거치는 동안 축적된 가스를 배출하는

 디게싱 공정, 테스트 공정으로 구성된다합니다.

 

리튬이온 2차전지 생산 시 활성화 공정을 거치기 전까지는

 전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으며, 활성화 공정에서

 미세한 전기를 공급하는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양극과

 음극을 구성하는 물질이 전기를 발생시키는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따라서 리튬이온 2차전지는 활성화 

공정을 반드시 거쳐야 성능이 결정되고

 제품으로서 기능을 하게 된다네요.

 

 

활성화 공정을 거친 리튬이온 2차전지는 검사장비를

통한 성능, 수명검사 등의 과정을 거친 다음 출하된답니다.

특히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중대형 전지의 경우는

전수검사 후 셀 단위 혹은 모듈이나 팩 단위로

제작되어 출하됩니다.

 

에이프로는 위와 같은 2차전지 제조공정 단계에서

후공정에 해당하는 활성화공정 단계에 해당하는

장비를 생산 한다네요. 그 중에서도 충/방전 단계의 Formation(활성화)장비

제품 생산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외

유수의 2차 전지 제조업체에 장비를 공급하고 있답니다.

 

COVID-19 팬데믹에 따른 수요 변동성 확대 등으로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연일 지속되고 있습니다. 

국내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정체된 민간소비 심리 회복

, 악화된 고용 현황, 기타 지정학적 리스크에 의한 국내

 경기 회복 악재 등 글로벌 경기 외에도 국내 경제 불안

 요인들은 수요 변동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에이프로의 주력 제품인 2차전지 활성화 장비의

매출은 현재 LG화학에 편중되어 있으며,LG화학의

생산공장 증축 계획 변동에 따라 당사 제품의

수요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차 수요 증가에

따라 중대형 2차전지 실적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2020년도 3분기 기준

LG화학이 전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여 수요에 따른 공급망 확장을 위해 지속적인

설비투자가 이루어 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답니다.

 

에이프로가 주로 생산하는 리튬이온 2차전지 제조 장비는

전방산업인 2차전지 산업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2차전지의 최종수요처는 주로 전기차 입니다.

최근에는 에너지 저장장치(ESS)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2차전지의

수요처는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에이프로가 속한 시장은

리튬 2차전지 시장 및 최종 수요처인 휴대폰, 전기차,

에너지 저장장치 등 전방산업의 영향을 받고 있네요.

 

 

자동차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그런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네요. 자동차 보급이 성숙되기 전인

1994년 이전에는 경기변동에 상관없이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성숙 단계에 들어선 1995년부터는

경기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고 특히, 경기

침체기에는 고가제품인 자동차의 수요가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네요.

지난 1998년 IMF 기간 중 자동차 내수가 절반

이하로 위축된 것은 이러한 특성에 기인합니다.

 

이러한 경기변동의 특징은 수요시장에 따라

 달리 나타나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급 대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북미, EU, 일본 시장 등 선진국의 경우 자동차 수요가

 경기변동에 민감한 반면,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중국을 대표한 신흥 국가들의 경우 경기변동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수요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네요. 

또한 자동차 수요는 경기 후행적인 특성도 나타내고 있습니다.

 경기 회복기에 전자제품이나 생필품처럼 급격하게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1~2년의 기간차이를

 두고 증가하며 경기 하락기에도 1~2년의 기간차이를

 두고 판매량이 감소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어요.

실제 2007년 금융위기 발생 시 2007년 자동차 판매량은

 7천1백만대를 기록하였으나 금융위기가 안정되고 경제성장이

 본격화되기 시작한 2009년에 8.3% 감소한 6천5백만대가 

판매된 것이 그 대표적 사례네요.

전기차는 과거 짧은 주행거리와 높은 가격으로 인해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판매율이 저조하였으나,

 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가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의 

전기차 생산을 촉발하면서 정부의 연비/배기가스의

 규제 강화 등으로 전기차 공급을 견인하였다합니다.

 

또한, 전기차는 각국 정부의 환경 규제 강화 및 전기차 보급 지원 정책을 기반으로 향후 대폭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으며,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에 따른 수요 변동 효과는 당분간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향후 전기차 보급률이 일정 수준에 도달할 경우 경기변동에 따른 수요 변동 가능성은 높아질 수 있습니다.

ESS 전지는 각국 정부의 환경규제 강화 및

 ESS 보급 지원 정책을 기반으로 대폭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위해

 2016년부터 ESS 활용촉진 요금제 도입, ESS 저장전력의 

전력시장 거래 허용, 풍력·태양광 발전소에 ESS 설치 시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 부여 등 집중적인

 지원정책을 펼쳤습니다. 또한, 2017년부터는 공공기관

 ESS 설치를 의무화하여 2022년까지 모든 공공기관에

 ESS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합니다.

 

당사가 영위하는 2차전지 장비산업은 특별히

 계절적인 요인을 나타내고 있지 않으며, 전기차, 

에너지 저장장치 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음에

 따라 당사의 매출 역시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네요.

 

 


글로벌 배터리 시장은 전기차 시장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동반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기존 전기차는

 환경문제와 중국의 강력한 지원으로 성장한 이래

 전지 가격이 낮아지고 주행거리가 늘어나면서 

내연기관자동차와 경쟁이 가능한 단계로 접어드는 시점이

 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발효 예정인 파리기후협약에 

따라 각국의 CO2 배출에 대한 강력한 규제도 고성장의 안전판으로

 작용하면서 이러한 성장추세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18년 기준, 글로벌 전기차 판매는 약 450만대로 

전년대비 약 17.8% 이상 증가하였고, 같은 기간 내연기관 

자동차 세계 판매 대수는 약 9,150만대로 시장점유율이

 약 4.9%에 해당합니다. 이는 작년 기준 시장점유율

약 4.1%와 비교할 때 내연기관 자동차와의 경쟁시장

속에서 점차 점유율이 상승함을 보이고 있으며

2025년에는 약 26.2%까지 높아질 전망이라네요.

엄청나게 늘어날예정이네요 ㅋㅋ

  
세계 자동차 시장규모는 2017년 9천5백만대, 2018년

 9천8백2십만대이며, 2023년에 1억7백만대로 성장률이

 2%로 저조할 것으로 전망하며, 이러한 수요둔화는 내연자동차

 업계가 전기차로의 전환을 서두르게 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시장은 세제 및 보조금 지원, 충전인프라 구축 등

 정부의 직접적인 지원 정책에 의존하여 성장하고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정부지원정책이 축소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각 국가는 보조금 정책을 축소하는 대신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충전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이러한 각국 정부의 전기차에 대한 정책적인 

지원에 따라 전기차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합니다.

 

 

ESS는 리튬이온 전지 수요를 증가시키는 또 다른 분야로서,

 리튬이온 전지는 스마트그리드로 대변되는 21세기

 에너지 혁명의 핵심 역할인 에너지 저장장치로써 중추적인

 역할을 할 전망입니다. 기존의 전력망에 IT 기술을 융합하여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간의 양방향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전력망 구현을 위해 

전력의 생산과 소비의 불일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완충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에너지저장 기술이 

필수적이며 리튬이온 전지가 최선의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향후 ESS 시장이 본격적으로 형성되면 리튬이온

 전지 수요는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산업의 성장 역시 전지를 매개로 에너지

 저장시스템 시장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를 통해 성장한 전지 기술과 생산설비는 이제 막 성장기에

 진입한 리튬이온전지 ESS의 경쟁력 확보와 장기적인

 성장에도 핵심적인 변수로서 작용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선제적으로 전지 경쟁력을 확보한 일부 전기차

 기업들은 ESS 사업 진출을 통해 사업 영역을 다각화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으며, 미국의 Tesla는 전기차와 

수직 계열화된 전지 설비를 기반으로 Solar City를

 인수하여 ESS 사업에 진입하고 있다합니다.

 

 

2차전지 관련 주는 지금 사도 언젠가 빛이 나는 주식이라고 생각되며

장투로 좋을 것 같습니다.

 

 

콩콩이님들의 성투를 기원하며 글마치도록할게요.   

최근이슈 종목들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글을 참조해주세요.
 

그럼 이만 콩~!~!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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